뉴스 속 뉴스

[뉴스 속 뉴스] 개항장 소금창고 옹진군 장학관 문화재 등록 추진

발간일 2021.10.13 (수) 17:07

캠프마켓 조병창병원, 애관극장 등 주요자산 가치평가 계획


인천시가 근대문화유산 관리의 기본원칙 마련과 함께 현안사항 해결방안 모색을 위한 계획을 하반기까지 수립하기로 했다.

인천시는 개항장 소금창고와 옹진군 장학관의 문화재 등록 추진을 비롯해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근대문화유산의 보존 및 활용방안 논의를 위한 제1차 ‘인천형 근대문화유산 관리 TF’ 회의를 지난 5일 개최했다.


​인천시는 개항장 소금창고와 옹진군 장학관의 문화재 등록 추진을 비롯해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근대문화유산의 보존 및 활용방안 논의를 위한 제1차 ‘인천형 근대문화유산 관리 TF’ 회의를 지난 5일 개최했다.


참석자들은 근대문화유산 관리에 대한 활용과 지원을 위해 인천시의 근대문화유산 기본방침(지원·활용·매입 등)과 방향 설정이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지역의 정체성을 담은 근대건축물에 대한 가치 판단과 시민 의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홍보의 필요함에 대해 동의했다.


그간 근대문화유산에 대한 가치판단이 이뤄지지 않아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는 사례가 많다고 인식한 참석자들은 이어진 토론회 자리에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근대문화유산에 보존 및 활용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소금창고와 옹진장학관의 시 문화재 등록 추진을 위해 TF는 소금창고의 의미와 옹진군 장학관 활용 가능성을 고찰할 방침이다.​ 옹진군 장학관은 일제강점기 서구식 주택이라는 건축양식과 교육시설로 의미가 있다.


최근 이슈 현황은 ▷일제시대 유산인 캠프마켓, 조병창 병원, 개항장 소금창고 가치평가 및 활용방안 ▷인천 옹진장학관 존치 및 철거, 애관극장 가치평가 및 활용방안 ▷인천도시산업선교회 존치 및 이전 등 노동문화 자산이다.민주화‧노동운동 관련 건축자산은 보전‧관리를 위한 전수조사 중이다.


또, 참석자들은 근대문화 유산에 대한 사전 전문가 그룹의 조사보고서 작성의 필요성에 공감했다. 다음은 TF 회의를 통해 마련한 근대 건축물 관리 및 활용계획이다.


■ 소금창고와 옹진장학관 문화재 등록 추진


소금창고와 옹진장학관의 시 문화재 등록 추진을 위해 TF는 소금창고의 의미와 옹진군 장학관 활용 가능성을 고찰할 방침이다. 소금창고는 인천의 개항장, 각국 조계지의 중심으로서, 옹진군 장학관은 일제 강점기 서구식 문화주택이라는 건축양식과 교육시설로서의 의미를 가진다. 전문가들은 자료조사를 통해 각각의 특성에 맞는 가치 판단과 활용 방안에 대한 조사보고서를 작성할 예정이다.


캠프마켓 조병창 병원은 오염정화 방안 마련에 따른 보존‧이전 간 의 합의점을 도출하고 시대별로 이어져온 건축물의 용도 등 역사적 의미와 원형 보존 상태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문화재적 가치를 판단할 계획이다.


■ 캠프마켓 조병창 병원


캠프마켓 조병창 병원은 오염정화 방안 마련에 따른 보존‧이전 간 의 합의점을 도출하고 시대별로 이어져온 건축물의 용도 등 역사적 의미와 원형 보존 상태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문화재적 가치를 판단할 계획이다.



■ 인천도시산업선교회와 애관극장 


인천도시산업선교회는 보존과 이전을 두고 대립하는 지역 주민과 시민사회의 합의점을 도출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애관극장은 가치평가와 기본활용방안에 대한 용역결과에 따라 신중하게 추진할 계획이다.


애관극장은 가치평가와 기본활용방안에 대한 용역결과에 따라 신중하게 추진할 계획이다.

시는 최근 재개발·재건축 등 도시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근대문화유산의 멸실·훼손과 그에 따른 보존과 개발의 사회적 가치 충돌이 빈번해지자 지난 9월 인천형 근대문화유산 관리 TF를 구성했다.


댓글 0

댓글 작성은 뉴스레터 구독자만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구독신청

※ 뉴스레터 신청시 입력하신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Main News

Main News더보기 +

많이 본 뉴스

주간 TOP 클릭
많이 본 뉴스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