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속 뉴스

[뉴스 속 뉴스] 시내버스 노선개편 시민의견 듣습니다

발간일 2020.07.08 (수) 17:30

13일부터 시민설명회, 20일부터 현장설명회 개최



인천시가 오는 12월 31일 시내버스 노선개편을 앞두고 시민의견을 듣기 위한 시민설명회를 온·오프라인으로 갖는다.


인천시는 7월 13일부터 17일까지 5일간 매일 오전 10시와 오후 3시에 각각 2회씩 군·구를 순회하며 시내버스 노선개편 시민설명회를 연다.

이번 시민설명회는 인천시가 오는 12월 31일 시내버스 노선개편을 앞두고 지난해 7월부터 진행해 온 개편안에 대해 실수요자인 시민들에게 그 간의 결과를 설명하는 자리다.

7월 13일에 미추홀구와 부평구, 14일 연구수와 서구, 15일 동구와 남동구, 16일 중구(원도심)와 영종도, 17일 강화군과 계양구를 찾아간다.

▲박남춘 인천광역시장이 8일 시청 접견실에서 운수업계(택시, 버스)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코로나19로 인한 운수업계의 애로사항 및 대응상황을 논의하고 있다.




빅데이터 활용 과학적 노선설계


인천시가 마련한 이번 시내버스 노선개편의 특징은 첫째 빅데이터를 활용한 과학적 분석기법을 활용한 노선설계이다. 이를 통해 배차간격이 11%, 환승대기 시간은 3.21%씩 각각 단축될 것으로 기대됐다.


두 번째는 대중교통 소외지역인 원도심과 신규택지에 생활밀착형 순환버스의 도입이다. 세 번째는 송도와 청라를 연결하는 급행노선의 신설이다.


이렇게 되면 그간 전철 및 버스를 이용해 1시간 30분이상 소요되던 것이 50분대로 단축된다. 마지막 특징은 영종지역에 시험운영 된 I-MOD(수요응답형 교통체계)를 대중교통 취약지역에 2021년 이후에 단계적으로 도입하는 것이다.




노선개편의 지역별 특징은 우선 중구의 경우 연안부두 여객터미널의 접근성을 개선하고 원도심 지역의 노선 효율성을 개선한 것이다.


연안부두 여객터미널에서 미추홀구, 부평구, 및 송도와 논현지역 등 주요 생활권과의 연계를 강화한다.

▷영종지역은 영종국제도시내 생활권 및 공항철도와의 접근성 개선 ▷ 동구는 인천의료원과 만석동 지역의 경유 노선의 보강 ▷미추홀구는 지역내 굴곡노선을 개선해 운행시간을 단축하고, 신규 아파트 입주지역의 노선 보강 ▷ 연수구는 송도 6·8공구 및 신국제여객터미널의 접근성을 개선 ▷남동구는 남촌농산물도매시장과 서창2지구의 접근성 향상 ▷부평구는 일신동 주변 생활권의 접근성 개선 ▷ 계양구는 서운산업단지의 접근성 개선 ▷서구는 청라국제도시와 검단지역, 북항배후단지의 노선 강화 등이다.




찾아가는 현장설명회 2달간 40회 개최


시민설명회는 코로나19로 인해 현장 참석인원에 제한이 있어 온라인으로도 생중계된다. 설명회가 끝난 후에는 관련 영상 및 자료를 인천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노선개편에 대한 의견도 함께 제안할 수 있다.


이와 별도로 인천시는 찾아가는 현장설명회도 준비중이다. 7월 20일부터 2달간 40회에 걸쳐 기관 또는 단체를 대상으로 개최한다. 접수는 군·구 버스관련 부서 및 행정복지센터에서 하면 된다.

인천시가 현재 마련한 노선개편 규모는 총 197개 노선 중 존치 93, 조정 77, 폐선 27, 신설 28로 52.7% 정도가 변경된다.


박남춘 시장은 “이번 노선개편 시민설명회는 그 동안 인천시가 준비해 온 과제물을 시민 여러분에게 평가받는 자리”라며 “시민과의 소통을 충분히 하고 의견을 최대한 수렴해 연말에 시행되는 노선개편을 통해 시내버스가 명실상부한 시민의 발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 3

댓글 작성은 뉴스레터 구독자만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구독신청

※ 뉴스레터 신청시 입력하신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 2020-07-21 00:53:30.0

    간석 홈플러스에서 구월동 길병원을 가는 직코스의 버스가 없네요
    환승 할인이 된다고는 하지만 가까운 거리에서 30분이상이 걸리는
    건 고려해봐야하지 않을까요

    수정삭제

    ※ 뉴스레터 신청시 입력하신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 2020-07-09 16:02:05.0

    각 대단위 구를 연결하는 급행노선과 급행노선에 접근이 용이한 일반노선, 급행노선에서 각각의 랜드마트로 접근하는 특화노선, 그리고 각각의 출퇴근이나 등하교노선 등 자가용을 가지고 나갔을때 주차구역 찾는 것보다 버스타는게 편하면 좋을 듯하다.

    수정삭제

    ※ 뉴스레터 신청시 입력하신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 2020-07-09 15:05:34.0

    논현동에서 부평역까지 한번에 가는 버스 좀 운행하세요. 현재 갈아타고 가면 한 시간이나 걸려요.

    수정삭제

    ※ 뉴스레터 신청시 입력하신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Main News

Main News더보기 +

많이 본 뉴스

주간 TOP 클릭
많이 본 뉴스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