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이야기

[인천 이야기] 추석상차림, 전통시장에서 알뜰하게!

발간일 2019.09.09 (월) 14:57


석바위시장 반찬점 등에서 명절음식 판매


문민족 대이동이 시작되는 ‘추석’이 코앞이다. 매년 추석이 되면 주부들은 음식준비로  고민에 빠진다. ‘같은 명절음식이라도 적은 비용으로 보기 좋게 만들 수는 없을까? 색다른 명절음식은 뭐가 있을까? 맛도 살리고 건강도 챙길 수 있다면 좋으련만….’


열심히 준비하면서 그럴듯하게 차려도 지난해와 다를 게 없는 ‘그 나물에 그 밥’처럼 느껴질 때 전통시장으로 가보자. 보기도 좋고 맛도 좋은 다양한 전과 온갖 반찬들. 명절상차림이 풍성하고 쉬워진다.




‘한가위만큼 풍성해요!’


태풍 ‘링링’이 인천을 상륙한 지난 7일, 명절 준비를 마친 석바위 시장에 추석을 준비하려는 주부들로 발걸음이 이어졌다.  다양한 종류의 과일과 뽀얀 김을 모락모락 피우며 기계에서 방금 뽑아 낸 떡, 방금 만든 뜨끈한 두부, 싱싱한 생선, 전과 반찬부터 차례 상에 올릴 제수용품까지 풍성한 명절을 위한 음식들이 부지런한 손님을 맞고 있다.


▲석바위 시장

시장통로를 따라 즐비하게 늘어선 점포마다 먹음직스런 식품들이 침샘을 자극하며 발길을 멈추게 한다.

전통시장은 서민들의 가벼운 주머니속사정을 알아주는 곳. 사람의 정이 오고가면서 사람 사는 냄새가 정겹게 흐르는 곳. 뭐니 뭐니 해도 명절이 다가오고 있음을 오감으로 느낄 수 있다. 게다가 특별한 서비스와 에누리로 장을 보러 나온 알뜰주부들에게 소소한 행복까지 선사하는 곳, 바로 재래시장을 찾는 이유가 아닐까 한다.


 ▲‘옹기종기 장독대반찬전문점’ 이정단 대표


석바위 시장에 위치한 ‘옹기종기 장독대반찬전문점’은 석바위 시장에서 입소문 난 반찬전문점이다. 점포 앞에는 ‘친절. 봉사, 원산지 표시, 고객선 지키기, 고객과의 약속입니다.’라고 쓴 현판이 눈에 띠게 걸려있다.


진열대 냉장고 안에는 수십 가지의 맛깔스러운 반찬들이 정갈한 모습으로 단장을 하고 손님들의 입맛을 유혹한다.




“음식은 뭐니 뭐니 해도 손맛이지요!”


‘옹기종기 장독대반찬전문점(이하, 반찬전문점)’은 십여 년 동안 변함없는 손맛으로 인근에서는 이미 입소문으로 유명한 반찬 맛 집이다.



이정단 대표(67세)는 “이 자리에서 15년 반찬을 만들고 있습니다. 반찬전문점을 하기 전에는 일산에서 한정식 식당을 운영하면서 호텔요리사를 식당주방 셰프로 들이고 야단맞아 가면서 요리를 배웠어요. 나중에는 보조를 두고 저 혼자 주방요리를 했는데 IMF영향으로 식당 문을 닫게 되었지요. 그냥 있을 수 없어서 그렇게 배운 음식솜씨로 반찬을 만들어서 마트에 납품을 했답니다. 그때 저의 손맛을 인정받았죠. 그 후 용인 수지에서 5년간 반찬전문점을 운영하다가 지금의 석바위 시장으로 온 거지요. 그때 저희가게가 인천시위생업소로 지정되면서 간판과 식품냉장고를 상품으로 받았습니다.”라고 말한다.


이곳에서 만든 음식들의 식재료는 이 대표가 주3, 4회 이른 아침시간 구월농산물도매시장에서 직접 구매해서 준비한다. 덕분에 이곳 음식들은 신선하고 저렴하며 덤이 많다.


가공식품과 인스턴트식품들이 우후죽순 생기면서 먹을거리에 관심이 많은 손님들은 이 대표의 손맛이 들어간 음식들을 한번 맛보면 단골이 된다.



“새벽 6시부터 음식을 만듭니다. 열심히 만든 음식들이 많이 팔릴 때 자부심이 생기지요. 입소문으로 손님들이 찾아오고 그러면서 단골이 점점 늘어났어요. 양심적으로 더 잘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이 들면서 책임감이 생깁니다. 주안 행정복지센터에서 ‘이웃 살핌이 사랑의 밑반찬 지원사업’으로 어려운 이웃에게 보내는 밑반찬을 내가 만든 반찬으로 납품하고 있어요. 내 가족이 먹는다는 생각으로 만듭니다.”라며 “맛의 비결은 신선한 재료에 좋은 양념을 아끼지 않고 넣어서 정성과 손맛으로 만들어요. 앞으로도 건강이 허락할 때까지 이 자리를 지키려고 합니다.”라고 말했다.


이곳에서는 명절음식과 잔치음식을 비롯해 다양한 전류, 나물류와 김치 류, 짠지 류, 젓갈류, 볶음 류 등을 판매한다.


한편, 석바위 시장은 9월 27일(금)과 28일(토) 오후6시부터 오후10시까지 옥상 하늘정원애서 야시장을 연다. 가족이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놀이와 추억게임 및 석바위 수제맥주를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준비되어있다.


<석바위 시장 안내>
 위 치 : 인천지하철2호선 석바위시장역

 주 소 : 미추홀구 경인로 485번지 17-1

 운영시간 : 오전 9시~오후 8시

 문 의 : 032-426-6878



박영희 I-View기자 pyh606101@naver.com



댓글 0

댓글 작성은 뉴스레터 구독자만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구독신청

※ 뉴스레터 신청시 입력하신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Main News

Main News더보기 +

많이 본 뉴스

주간 TOP 클릭
많이 본 뉴스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