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방

[탐방] 취업 걱정? 이곳에서 날려 버리자!

발간일 2018.10.29 (월) 14:12


청년취업지원 공간 3곳 - 인천청년센터, 잡스인천, 유유기지 

최근 인천 곳곳에 청년들의 취업을 지원하기 위한 공간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유유기지’를 시작으로 ‘잡스인천’과 ‘인천청년센터’가 차례로 개소하면서 인천의 청년들은 이전보다 다양한 취업지원 서비스를 누릴 수 있게 됐다.


가장 최근에 개소한 인천청년센터를 중심으로 세 기관의 특징과 다양한 이용방법을 소개한다.



스터디룸 필요할 때는 ‘인천청년센터’


구월동의 인천고용복지플러스센터 내에 위치한 인천청년센터는 지난 8월에 개소했다.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들을 지원하고 있다. 인천청년센터에는 4~10명이 이용할 수 있는 스터디룸 5개와 대형 세미나실 1개, 오픈 스터디공간 40여 석이 꾸려져 있다.



인천청년센터의 우정민 담당자는 “청년들의 실업률이 높아져만 가는 가운데 공부를 하거나 면접준비를 할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하다고 판다해 스터디룸 위주의 취업지원 공간을 마련하게 됐다.”라며 개소취지를 밝혔다.


센터를 찾는 이용객들의 대부분은 취업을 앞둔 20대 초·중반의 대학생이나 취업준비생. 개소한 이래로 하루 평균 20~30명의 청년들이 이곳을 다녀갔다. 


우정민 담당자는 “센터를 이용한 청년들의 반응은 대부분 긍정적이다. 넉넉한 스터디 공간과 조용하고 쾌적한 분위기를 많이 칭찬한다. 또한 접근성이 좋은 구월동 인근에 위치한다 점에도 많은 점수를 준다.”고 말했다.





인천청년센터는 스터디룸 외에도 취업특강이나 취업상담, 면접코칭 등의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우정민 담당자는 “앞으로는 잡스인천과 유유기지의 담당자들이 함께 만나는 자리를 가져볼 생각이다. 서로의 장·단점도 공유하고 세 기관이 연계해서 좀 더 폭넓은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운영해보고 싶다.”며 향후계획을 알렸다.


인천청년센터는 만 18~34세 청년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PC와 프린터, 와이파이(wifi), 빔프로젝터 등의 편의시설도 무료로 제공된다. 스터디룸의 대관은 카카오톡플러스친구 '청년mate' 1:1채팅으로 예약할 수 있으며 전화나 현장에서도 예약이 가능하다.


<인천청년센터>

인천시 남동구 문화로 131 인천고용복지플러스센터 지하2층

032-460-4832 

평일 09:00~18:00 운영

주말 휴무

www.work.go.kr/incheon




직업상담사가 있는 ‘잡스인천


잡스인천(Job’s 인천)에서는 청년들이 좀 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취업준비를 할 수 있다. 이곳에는 3명의 직업상담사가 상주하며 청년들의 구직활동을 돕고 있다. 


직업상담사와의 1:1대면상담을 통해 일자리알선과 진로상담, 이력서·자소서 작성법, 면접코칭에 대한 개인맞춤형 정보를 제공한다. 일자리알선의 경우 ‘워크넷’ 고용정보안전망을 통해서 사업자등록이 되어 있고 4대보험이 적용되는 검증된 일자리만을 알선한다. 물론 인천 외 지역의 일자리정보도 얻어갈 수 있다.




관공서의 출입을 부담스러워 하는 청년들의 특성을 고려해 접근성이 좋은 구월동의 중심가에 문을 열었다. 지난 12월에 개소한 이래로 하루 평균 10~20명의 청년들이 이곳을 꾸준하게 다녀가고 있다.


잡스인천에는 오픈 스터디공간과 별도의 세미나룸 1개가 마련돼 있다. PC와 복사기, 와이파이, 커피머신 등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잡스인천>

인천시 남동구 예술로 126 링크126빌딩 2층

032-438-3007

평일 10:00~21:00 운영

토요일 10:00~17:00 운영 

일요일·공휴일 휴무

blog.naver.com/jobsicn




다목적의 공간 갖춘 ‘유유기지’


유유기지는 청년들이 주체가 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독립기지, 창의기지, 작당기지, 충전기지, 공중기지, 유유랩, 유유홀 등 다양한 목적별로 공간이 마련돼 있다. 


만 18~34세 청년이라면 누구나 와서 위의 공간들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단, 유유랩과 유유홀은 사전예약 해야 이용 가능하다.
 




취업지원 프로그램도 다른 두 곳에 매우 활성화되어 있다. 청년일자리와 청년정책, 청년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소통할 수 있는 토크콘서트와 청년들이 모여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네트워크 데이가 지속적으로 개최되고 있다.


청년들의 모임을 지원하는 활동비도 지급한다. 취업과 창업, 공모전준비 등의 활동을 벌이는 청년모임에게 소정의 금액을 지원하는 것이다.  


도서와 PC, 복사기, 프린터, 스캐너, 빔프로젝터, 와이파이, 커피머신 등의 편의시설이 골고루 갖추어져 있을 뿐만 아니라 노트북과 태블릿PC, 헤드폰을 현장에서 대여할 수도 있다.


<유유기지>

인천시 남구 석정로229 제물포스마트타운 15층

032-725-3061

평일 10:00~21:00 

토요일 10:00~17:00

일요일·공휴일 휴무 

www.inuu.kr



정해랑 I-view객원기자 marinboy58@naver.com



댓글 0

댓글 작성은 뉴스레터 구독자만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구독신청

※ 뉴스레터 신청시 입력하신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Main News

Main News더보기 +

많이 본 뉴스

주간 TOP 클릭
많이 본 뉴스더보기 +